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BS 인터뷰 _ 서지영 대표원장님 <파킨슨병, 예방은 한의원에서>

1. 만성(난치)질환 침치료/파킨슨

by ksm7013100 2024. 12. 16. 22:02

본문

 

 

1. 파킨슨병 이라는 말은 자주 들어봤는데요, 어떤 질환인가요?

 

파킨슨병은 뇌 흑질 부위의 신경세포가 파괴되어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해져서 발생되는 퇴행성 뇌신경 질환입니다. 주요증상으로는 안정시 떨림, 근육경직, 느린 행동, 자세이상 등의 운동증상과 수면장애, 위장장애, 우울증, 인지기능 저하 등의 비운동성 증상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치매·뇌졸중과 함께 대표적인 3대 노인성 질환입니다.

 

2. 나이가 들면서 손이 떨린다고 하는 분들이 계신데, 수전증과 파킨슨병은 연관성이 있는지요?

수전증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떨리는 것이고 파킨슨병의 떨림은 안정시 떨림입니다.

수전증은 파킨슨병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지만 피로나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등 다양한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손으로 하는 섬세한 작업이 어려워지고 다른 부위 근육이 경직되어 불안정한 자세와 보행장애가 생깁니다.

 

3. 파킨슨병 환자가 어느 정도 되는지요?

파킨슨병 환자 인구는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점점 증가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202212547명으로, 2010년에서 2020년간 10년사이에 파킨슨병 환자는 2, 진료비는 4배로 늘었습니다.

환자 4명 중 3명이 70대 이상 노인이지만, 진료환자 중 40~50대가 약 8%를 차지합니다.

 

4. 파킨슨병이 퇴행성 질환이라면 현재 완치법은 없는건가요?

초기에는 약물치료만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약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아직은 장기간 치료효과가 유지되는 획기적인 처방은 없습니다.

완치하기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증상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경우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고, 증상개선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파킨슨병의 전조증상이 있을까요?

겉으로 보이는 운동증상 보다 약 10년전부터 나타나는 비운동 증상이 있습니다.

얕은 잠을 잘 때 심한 잠꼬대를 하거나 꿈에서 하는 행동을 그대로 하게 되서 옆사람을 때리거나 침대에서 떨어지는 등의 과격한 행동이 나타나는 렘수면 행동장애가 있습니다.

그리고 후각기능이 저하되어 맛을 잘 모르거나 만성 변비, 우울증, 불안증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뇌신경의 퇴행성 진행형 질환입니다. 신경학적 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말씀드린 증상 이외에도 다양하게 복합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서히 수년에 걸쳐 진행되는 전조증상의 치료와 관리에 집중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한의학적으로 파킨슨병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파킨슨병은 한의학적인 병리기전으로 간기울결(肝氣鬱結), ()의 관점에서 한약과 침으로 치료합니다.

한국, 일본, 대만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한약은 억간산(抑肝散), 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 조구등(釣鉤藤), 천마(天麻)입니다. 특히 대만은 우리나라로 따지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한약, 한약재 사용 데이터가 있어서 이것을 이용한 코호트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는데, 자료에 의하면 대만 파킨슨병 환자5명 중 1명은 한의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침치료의 경우 파킨슨병 운동증상 개선에 도움될 수 있는 근거 논문이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뇌피질 위의 특정 부위에 시행하는 현대적 침치료 기법인 두침(頭鍼)치료와 전기침 치료를 사용한 연구들이 효과가 있었고 도파민성 뉴런의 보호,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방출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파킨슨병의 비운동증상으로 자율신경계 증상, 정신과적 장애, 수면장애, 위장장애 등에 침치료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실제 이런 증상들은 파킨슨병이 아닌 상태에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고 침치료 효과가 많기 때문에 파킨슨병의 치료에도 침치료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파킨슨병을 진단받게 되면 심리적인 충격이 굉장히 큽니다. 이로인한 앞으로의 경제적 비용도 상당히 많습니다. 현재 완치할 수 있는 약이 없고, 병이 시작되면 멈추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므로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나이가 50대 이상이라면, 일주일에 한번정도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효과가 검증된 침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news.bb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0749

 

파킨슨병, 예방은 한의원에서

● 출 연 : 서지영 해운대 경세민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부회장)●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

news.bbsi.co.kr

 

 

 

 

관련글 더보기